본문 바로가기
해루질 이야기

영흥대교 지나 영흥면 위치 소라, 낙지, 박하지 해루질 포인트 베스트 4

by 카레라이스 2023. 8. 10.

포스팅 목차

     

    영흥대교를 지나 영흥면에 위치한 서해안 바닷가에서의 해루질은 언제나 즐거운 저의 취미 생활 중의 하나입니다. 영흥면 위치 소라, 박하지, 낙지 해루질 포인트 베스트 4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개인적으로 오랜 시간 체험으로 알아낸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각종 인명사고가 많은 요즘 해루질 하시는 해루질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정리해 볼까 합니다.

     

    영흥도 해루질 포인트 베스트4

     

    소라, 낙지, 박하지 해루질

     

     

     

    첫 번째 해루질 포인트 영흥도 갤러리

    인천 웅진군에 위치한 십리포 해수욕장이 첫 번째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이곳 십리포 해수욕장은 주차장과 화장실 그리고 세면대가 갖춰져 있어 해루질을 위한 주차 단속 위험도 없으며, 해루질 후에 장비를 씻을 수 있는 세면장이 있어 편안한 해루질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변가여서 위험도 없고 멀리서 바닷물이 빠지고 들어오는 게 한눈에 보이므로 편하게 해루질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추천드립니다. 

     

    우선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 해루질을 위한 장비를 준비하셔서 해변가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가시면 원하는 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 부분은 어민들이 조개류 종패를 뿌려 놨다고 하는 어장이므로 들어가시면 벌금을 물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좌측이나 우측으로 가셔서 안전한 해루질을 하시면 됩니다. 바닷가에서 해루질을 할 수 있는 어종은 소라, 박하지, 낙지 등입니다. 무심코 바지락, 조개류나 굴종류를 채취하시다 걸리면 벌금을 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영흥도 십리포 해수욕장, 출처:네이버지도

     

     

    두 번째 해루질 포인트 영흥도 갤러리

    인천 웅진군 영흥면에 위치한 영흥도 갤러리가 두 번째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이 포인트는 어민들의 출입통제 단속이 아주 심한 곳으로 밤 12시 이후 간조 시간이나 십리포 해변에서 돌아 들어가야 하는 주요 포인트 중의 하나입니다. 영흥도 갤러리의 바다 진입 입구에서 직진으로 쭈욱 나가면 길마섬이 앞에 있는데 이곳이 소라 포인트입니다. 물론 물때가 낮은 시간이나 물길을 잘 아는 안내자를 따라 조심히 진입하셔야 합니다. 얼마 전에도 이곳에서 안 좋은 사고가 있어 밤마다 간조 때가 되면 해경이 제일 먼저 순찰을 도는 포인트입니다.

     

    해루질 초보 분들은 이곳 길마섬을 피해 해루질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물골이 깊어서 소라, 낙지, 박하지 등을 잡느라 정신이 팔려 간조시간에 못 나오면 꼼짝없이 길마섬이 갇혀서 큰 위험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영흥도 갤러리 해루질 포인트, 출처:네이버지도

     

     

     

    세 번째 해루질 포인트 해오름 펜션

    인천 웅진군 영흥면에 위치한 해오름 펜션이 세 번째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이곳은 우선 주차가 조금 어렵습니다. 요즘 불법 주차 단속을 매일 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주차를 잘못하면 해루질하다가 불법주차 딱지를 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곳은 오랫동안 해루질을 해본 몇몇 해루질러들만 이용하는 장소입니다. 이 포인트는 어민의 통제가 별로 없는 포인트라서 들어가기 쉽겠지 하는 생각을 하시면 안 됩니다. 어두운 야밤에 플래시를 끄고 밤바다를 소리 소문 없이 조용히 침투해야 하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해루질 포인트로 가는 길이 각종 굴과 조개껍데기가 산처럼 쌓여 있어 걷기가 나쁜 장소 중의 하나입니다. 약 15분 ~ 20분 정도 조용히 앞으로 전진하면 물골이 나오고 그곳에서 소라, 낙지, 박하지 등 해루질을 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문제는 해루질을 하고 나서 나올 때 어렵다는 겁니다. 조과물도 만통이라 무겁고 약 2시간 정도 바다를 헤매었으니 힘도 많이 빠진 상태여서 굴밭을 헤치고 나오기란 초보 분들에겐 힘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향을 잘못 잡으면 다른 길로 나올 수도 있으니 방향을 잘 잡아 이동해야 합니다.

     

     

    영흥도 해오름팬션, 출처:네이버지도

     

    네 번째 해루질 포인트 내리어촌계어업인복지회관

    제가 가장 좋아하는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이곳은 영흥도 갤러리와 같이 어민 단속이 심한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어민들의 통제가 심해서 좀처럼 들어가기가 쉽지 않은 포인트 중의 하나입니다. 아마 위의 네 군데 해루질 포인트 중에 가장 심한 어민 통제가 이루어 지는곳 입니다. 따라서 이곳은 간조시간이 지나고 어민들이 철수하면 잠깐 들어가 소라, 낙지, 박하지등을 해루질할 수 있는 포인트라고 생각 합니다. 시멘트로 경운기 길이 잘 되어 있어서 길 따라 쭉 들어가서 물골 만나면 거기서 1시간 정도 잠깐 동안 해루질 할 수 있는 포인트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게 많은 조과물을 잡을 수 없지만 해루질의 손맛을 즐기기엔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포인트입니다. 물론, 간조 시간이 되면 해경의 통제가 이루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간조 시간이 지나고 물이 들어오면 빠르게 철수해야 안전합니다. 

     

     

     

    영흥도 내리어촌계어업인복지회관, 출처:네이버지도

     

     

     

     

    이상 영흥도의 해루질 포인트 네 군데를 정리해 봤습니다. 즐겁고 안전한 해루질을 위한 포인트 정리하였으니 해루질을 하시는 초보 해루질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요즘 해루질 안전사고가 빈번합니다. 어민들의 출입통제와 해경의 안전사고 순찰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니 항상 물때표를 잘 확인하시고 간조 시간에 바닷물이 들어오는 시간 맞춰 해루질하시기 바랍니다.

     

    해루질하실 때 어빈들이 관리하는 조개류와 굴 종류는 절대 건들지 마시고 해루질 취미 활동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괜히 어민들의 생업과 연결된 종패를 건드려 마찰이 심해지면 건전한 취미 활동인 해루질을 영영 못할 수도 있으니 서로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안전한 해루질은 여러분의 생명을 지키고 즐거운 취미생활을 도와줄 겁니다.

     

    댓글


    포스팅 목차